본문 바로가기

Flutter

[Flutter 3.0.0] Flutter at Google I/O 2022 정리

반응형

2022년 5월 Google IO에서 발표된 플러터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영상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해당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https://flutter.dev/events/io-2022
위의 플러터 io 영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세줄 요약
플러터3.0.0 업데이트를 통해 Linux 및 macOS 앱을 지원합니다.
웹에서 애니메이션관련 성능을 개선했고 새로운 Dart언어 개선과 파이어베이스에서 플러터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며 Crashlytics에서 개선을 통해 앱의 안정성을 더 잘 추적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리고 Flutter Casual Games Toolkit이 발표되었습니다.👏👏👏



✅ 모든 데스크탑 플랫폼을 지원



플러터 2.10 에서 Windows 지원을 발표했었는데 이제 Linux 및 macOS 역시 stable 상태에 도달했습니다.

✅ mac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범용 라이브러리
intel 기반 mac과 apple의 최신 apple silicon 장치 모두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범용 바이너리로 구축됩니다. 플러터 프레임워크가 애플 실리콘에서 빌드되기 때문에 빌드 자체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 웹 개발 및 개발도구 개선
・ 웹에서는 flutter 프레임워크, 엔진 및 콘텐츠 로드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API 사용으로 이미지 처리 속도가 높아집니다. gif 이미지의 처리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 Flutter Devtools
플러터 Devtools 내에 Enhance Tracing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세 가지 추적 옵션을 제공하는데 Devtools에서 캡처한 성능정보에 플러터 빌드, 레이아웃, 페인트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위젯의 수명 주기의 각 부분이 차지하는 시간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네트워크 탭이나, provider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 Dart2.17의 업데이트
1.Enum type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믹스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필요)
2.명명된 이수에 대한 제한을 완화했습니다.
3.super를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간단하게 전달합니다.


✅ Flutter Firebase에 관련된 업데이트

・ Firebase에 Flutter Tab이 생겼습니다. 이제 Firebase에서 Flutter를 공식적으로 지원해줍니다. 👏👏👏

・ Crashlytics는 개발자가 앱의 안정성을 추적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신속한 알림을 받게 도와줍니다. 이전에는 Crashlytics에서 제공하는 스택 추적이 Dart 컴파일 코드의 모든 개별 지점에 해당하는 소스 코드 이름과 줄번호로 태그가 지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택 추적에 나타난 함수에 대해서만 오프셋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체 스택 추적에 대한 기본 및 Dart 코드를 모두 표시하는 완전한 충돌 보고서를 받게 됩니다. 덕분에 개발자는 문제가 어디 있는지 정확히 알게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Firebase 엔지니어링 Elena'22 를 참고하세요 )

✅ 캐주얼 게임툴킷 출시
ios에서는 Apple Game Center, aos에서는 앱이 google play game과 통합됩니다.
게임툴킷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공식문서를 참고하세요 🔽
https://flutter.dev/games

그 외 눈에 띄는 업데이트
・ 간소화된 ios 릴리즈, 폴더블 폰 지원, MaterialDesign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