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플러터 인앱결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목표: 케어하우스에서 inapp 결제를 사용하기 위해 현 정책과 앞으로 바뀔 정책을 미리 확인합니다.
인앱결제: 앱을 유통하는 앱마켓(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 사업자(애플, 구글 등)가 마련한 결제시스템.
이용자 입장에선 외부의 결제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고 앱 안에서 결제가 이뤄져 인앱결제라고 불립니다.
앱 개발사는 이용자가 콘텐츠, 게임 아이템 등 디지털 유료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인앱결제로 결제한 금액의 최고 30%를 앱마켓 사업자에 수수료로 내야 하는데 애플은 앱스토어에 유통되는 iOS 앱에 오직 인앱결제만 허용 중이고, 구글도 구글플레이에 유통되는 안드로이드 앱에 이런 정책을 도입하려 합니다.
1-1애플의 인앱 결제 정책 (정책 내용)
3.1.2 구독: 앱은 App Store 카테고리에 상관없이 앱 내 구입 구독을 자동으로 갱신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앱에 자동 갱신 구독을 추가하는 경우 아래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3.1.2(a) 허용되는 사용법: 자동 갱신 구독을 제공하는 경우,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동일한 가치의 상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구독 기간은 최소 7일이어야 하며 사용자의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목록이 전부는 아니지만, 구독에 대한 올바른 예시로 새로운 게임 레벨, 에피소드별 콘텐츠, 멀티 플레이어 지원, 실질적이고 일관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앱,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대량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및 클라우드 지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추가 사항도 있습니다.
・ 자동 갱신 구독형 앱은 App Store Connect에 명시된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독 무료 체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십시오.
・ 3.1.2(c) 구독 정보: 고객에게 구독을 요청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월별 발행 횟수 정보, 클라우드 저장 공간 정보, 서비스 접근 방법 등과 같은 구입 항목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 세금 및 금융거래의 Apple Developer Program 사용권 계약 Schedule 2에서 설명한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 3.1.3: 기타 구입 방법: 다음 앱은 앱 내 구입 이외의 구입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의 앱은 앱 내에서 사용자에게 앱 내 구입 이외의 구입 방법을 사용하도록 권장할 수 없습니다. 앱 외부에서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앱 내 구입 이외의 구입 방법에 대해 안내할 수 있습니다.
・ 3.1.3(e): 앱 외부의 상품 및 서비스: 사용자가 앱 외부에서 소비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앱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 지불 방법으로 Apple Pay 또는 기존 신용 카드 입력과 같은 앱 내 구입 이외의 구입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1-2 안드로이드의 인앱 결제 정책 (정책 내용)
구글플레이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앱 기능/서비스
・ 아이템(예: 가상 화폐, 추가 생명력, 추가 플레이 시간, 부가기능 아이템, 캐릭터, 아바타)
・ 정기 결제 서비스(예: 피트니스, 게임, 데이트, 교육, 음악, 동영상, 서비스 업그레이드, 기타 콘텐츠 정기 결제 서비스)
・ 앱 기능 또는 콘텐츠(예: 광고 없는 버전의 앱 또는 무료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새로운 기능)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예: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 비즈니스 생산성 소프트웨어, 재무 관리 소프트웨어)
구글 플레이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앱
a.결제가 주로 다음과 같은 구매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 실제 상품(예: 식료품, 의류, 가정용품, 전자제품)의 구매 또는 대여
・ 실제 서비스(예: 교통 서비스, 청소 서비스, 항공 운임, 헬스클럽 회원권, 음식 배달, 실시간 이벤트 티켓)의 구매
・ 신용카드 고지서 또는 공과금 고지서(예: 케이블 및 통신 서비스) 관련 송금
b.p2p결제, 온라인 경매, 세금 면제 기부가 포함되어 있는 결제
c.온라인 도박을 조장하는 콘텐츠 또는 서비스의 결제
d.구글에서 허용하지 않는 카테고리와 관련된 결제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 이외의 결제 수단으로 사용자를 유도할 수 없다.
・ Google Play의 앱 등록정보
・ 구매 가능한 콘텐츠와 관련된 인앱 프로모션
・ 인앱 WebView, 버튼, 링크, 메시지, 광고 또는 기타 클릭 유도문안
・ 앱 사용자를 Google Play 결제 시스템이 아닌 결제 수단으로 유도하는 계정 생성 또는 가입 절차 등의 인앱 사용자 인터페이스 흐름
1-3플러터의 인앱 결제 모듈
라이브러리
1순위 in_app_purchase
2순위 flutter_inapp_purchase
추가 결제 모듈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 : 아임포트, 부트포트.
>> 현 시점에서 플러터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결제 모듈 라이브러리입니다.
✅관련 참고자료
인앱결제 정의
Apple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subscriptions/
https://developer.apple.com/app-store/review/guidelines/
안드로이드 공식홈페이지 - 구글 플레이 빌링 시스템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
구글플레이 - 결제 정책
구글플레이 - 정기 결제 정책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9900533?hl=en&ref_topic=9857752\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InheritedWidget class (0) | 2022.04.10 |
---|---|
Flutter의 Provider를 사용한 상태관리를 알아봅니다. (0) | 2022.04.10 |
[Flutter] WebSocket에 대한 정리 (0) | 2022.03.28 |
[Flutter] webview 구현 예제코드 (0) | 2022.03.25 |
[Flutter] 기본 font 확인하기 (0) | 2022.03.23 |